1. 개요
- 공공기관 S원은 실무 계층 대상 업무역량 향상을 지원하기 위한 교육을 계획
- 실무 계층 내 세부 구분 보다는 계층 간 함께 교육을 받으며 구성원 간의 유대감과 협업 네트워크 유도 기회 제공
- 당사의 제안으로 업무를 위한 스킬 보단 업무 자체를 해결해 나가는 문제해결 과정으로 계획
2. 요구분석
- 주니어 계층이 업무를 열심히 하고 싶어하지만 어떻게 하면 잘 하는 것인지 잘 알지 못하는 상황
- 업무 자체를 문제로 인식하여 분석하고 해결하는 과정을 스스로 해보고 프로세스를 이해하는 것이 필요
- 프로세스 중심의 이론 보다는 단계 별 실습을 통해서 스스로 이해하고 체득하는 것이 중요
3. 수행 내용 및 결과
- 업무 = 문제 라는 컨셉을 통해 현재 가장 고민되는 업무를 사전에 선정해서 해당 주제를 프로세스로 분해
- 문제해결을 위한 다양한 스킬과 기법의 안내와 실습을 통해 스스로 자신의 업무를 분석하는 시간을 제공
- 조별 활동을 통해 개인의 부족한 부분으로 집단지성을 활용해 지원할 수 있는 세션 마련